개인회생은 개인회생 접수 시에 가압류, 압류, 모든 독촉과 추심행위를 막을 수 있는 금지명령이 나오고
개인회생 접수 후에 인가결정이 나면 신용불량이 해지가 됩니다.
개인파산 및 면책결정이 난 후에 신용불량이 해지가 되고 전처럼 경제적인 활동을 할 수가 있으나 면책 후
약 5년에서 7년 정도 신용대출과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데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도 예외는 될 수가 없습니다. 개인회생 인가 후 최대 5년의 기간동안 법원에서 정해준 일정한
금액을 변제한 후에 비로소 면책이 되고 그 후에 신용등급이 올라갈 수 가 있습니다.
개인회생 후에 신용불량이 법적으로 해지된다고 하더라도 바로 신용도가 좋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인회생 면책 후에 다시 신용도를 좋게 하려면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으나 참고로 기존의 통장을 사용하시지
다음은 개인회생 후에 신용등급을 빨리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용등급 높이기'는 국가나 기업만의 과제가 아니고 일반인도 금융상 불이익을 받지 않으려면 신용도를 챙겨야 하는데 여기에는 요령도 필요합니다. 신용도와 관련한 '오해와 진실'을 정리한다.
①소득이 높을수록 신용등급도 높다?=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오해하는 것은 소득이 신용과 비례한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소득은 신용도를 유지하는데 기초일 뿐이며, CB스코어는 금융소비패턴에 좌우됩니다. 소득이 높지 않더라도 카드대금이나 대출이자를 연체하지 않으면 신용등급이 올라가고 소득이 없는 전업주부가 일반 직장인보다 신용도가 높은 경우는 이 때문입니다.
대출·카드 없이 현금만 사용하면 신용등급이 높다?=빚지지 않고 살아야 신용이 좋다는 것은 일반 상식이다. 하지만 CB스코어는 대출 및 카드거래 등의 실적을 기준으로 한다. 예컨대 카드실적이 전혀 없는 사람은 높은 신용등급을 받을 수 없기때문에 신용거래등급 산출이 불가능하기 때입니다. 재산이 많더라도 현금으로만 경제생활을 하면 신용등급이 좋지 않게 나올 수 있으니 신용카드도 함께 적절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신용과 무관하다?=국세, 지방세, 관세를 500만원 이상 체납한 경우 세금체납자로 등록됩니다. 체납 발생일로부터 1년이 경과하고 체납액이 500만원 이상이거나 1년에 3회 이상 연체하고 체납액이 500만원 이상인 경우는 공공기록정보로 등록돼 CB스코어가 하락합니다.
④법원의 채무불이행자 판결도 신용등급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연체대금을 다 갚더라도 그 즉시 신용등급이 오르지 않습니다. 연체를 하면 신용평점이 바로 하락하지만 떨어진 신용평점이 제자리를 찾는 데는 다소 시간이 걸립니다. 신용평점이나 등급을 빨리 올릴 지름길은 없습니다만 되도록 여러
은행과 거래하는 것보다 란 은행에서 거래하고 저축을 많이 하시는 것도 한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⑤ 지속적으로 건전한 신용생활을 하는 것이 신용도를 올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연체정보는 변제 후 해제와 동시에 삭제가 이뤄집니다. 그러나 금융채무 불이행 정보 중 일부는 해제가 되더라도 일정기간 삭제되지 않기도 합니다. 각각의 기록 보존기간 기준에 따라 등록이 해제된 후에도 등록사유, 등록금액, 연체기간 등에 따라 최장 5년까지 보존·관리됩니다.
⑥소액연체는 신용에 큰 영향이 없다?=소액연체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연체 횟수가 많으면 금융거래에서 받는 불이익도 커집니다. 은행 대출이자와 신용카드 사용액은 물론 더불어 인터넷 이용료, 통신비 등 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의 서비스 이용료도 개인신용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⑦내 신용정보를 직접 조회해도 신용등급이 떨어진다?=본인이 신용관리 목적으로 직접 신용정보를 조회하면 신용등급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인터넷으로 대출가능 금액을 산출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카드를 신청하는 등 불필요한 행위는 금물입니다. 단기간 내 조회가 집중되면 신용도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개인회생을 신청하여 면책을 받은 후에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여러분들도 만약 개인회생을 신청하여 현제 변제하고 있는 중이시라면 위의 내영을 참고하셔서 개인회생 후
에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하시도록 노력하셔서 좀 더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