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을 신청하려면 신청인의 재정상태와 소득상태를 법원에 재대로 알리기 위하여 여러 서류들을 준비해야 합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주요 서류들이고, 관할 법원이나 개인 상황에 따라 추가 서류가 요구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개인회생 시 필요한 서류들
1. 개인회생 신청서- 개인회생 절차를 시작하기 위한 공식 신청 양식
2. 채권자목록- 현재 채무가 있는 모든 채권자에 대한 정보 및 채무 액수 기재한 서류와 이를 소명할 수 있는 부채증명서 필요
3. 재산목록- 신청인의 부동산, 자동차, 보험, 예금, 투자금 등 자산 내역을 빠짐없이 기재한 서류와 이를 소명할 수 있는 은행 잔액증명서, 등기부등본, 임대차계약서, 자동차등록원부, 보험내역조회결과 등의 서류가 필요
4. 수입 및 지출에 관한 목록- 신청인의 직업 및 월 소득 등을 기재한 서류와 이를 소명할 수 있는 재직증명서, 최근 1년분의 급여명세서, 급여입금통장 또는 사업자등록증, 매출/매입 내역, 소득금액증명, 부가가시체 신고서 등의 소득상황 서류들이 필요
5. 진술서- 최종학력, 과거 소득현황, 주거상황, 개인회생절차에 이르게 된 사정 등을 기재한 진술서
6. 변제계획안 및 변제예정액표- 향후 개인회생 법원이 인가할 변제 계획을 작성한 서류
7. 그 밖의 서류들-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초본, 등본, 연금산정용 가입내역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들실확인서, 지적전산자료조회결과 등

∽ 개인회생 할 때 왜 이렇게 많은 서류가 필요한가요??
1. 개인회생 신청인의 재정 상태 전체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2. 신청인이 개인회생 절차를 통해 감면 또는 조정된 채무를 감당할 수 있는지
3. 향후 개인회생 변제계획이 현실적인지
4. 신청인이 재산이나 소득을 숨기거나 과장하지 않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